애플 CEO, 팀 쿡: 그는 누구? (1)

2017.03.15 11:42애플 스페셜, 특집





현재 애플을 이끄는 수장, 팀 쿡. 과거 애플의 상징이었던 스티브 잡스 뒤를 이어 애플이라는 배의 선장을 맡고 있는데요. 그런데 스티브 잡스의 그늘에 가려 동네북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말 정말 많이 들어봤거든요.



"

스티브 잡스였다면 이렇게 했을 텐데...


스티브 잡스가 떠나고 혁신이 없어졌다.


팀 쿡은 그냥 비즈니스 마인드만 있다!

"



뭐... 이런 것들 말이죠. 어찌 보면 좀 불쌍하기까지 할 지경인데요.



아...



세상에서 제일 쓸데없는 게 연예인, 재벌 걱정이라고 했나요?







하여튼 팀 쿡이 어떤 사람인지 잘 모르기 때문에 하는 걱정(?)이 아닌가 싶네요.


그래서 팀 쿡이 어떤 인물인지, 잡스가 왜 그를 후임으로 지명했는지, 어떻게 세계 최고의 기업을 여기까지 이끌고 왔으며 앞으로 애플은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에 대해 연재를 통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스티브 잡스







팀 쿡은 누구?

2011년 스티브 잡스가 떠나고 뒤를 이어 팀 쿡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애플의 CEO 자리에 오릅니다. 잡스가 워낙 카리스마 있었던지라 처음에는 팀 쿡의 자질에 대해 의문을 갖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는데요. 최소한 현재의 그는 애플이라는 배에서 키잡이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Tim Cook (팀 쿡)


본명 : Timothy D.Cook 

생년월일 : 1960년 11월 1일 

출신 : 미국 앨라배마

학력 : 듀크 대학 졸업

자산 : 약 8억 달러 (약 9,200억 원) 

직업 : 애플 최고 경영자 / 나이키 사외 이사



팀 쿡은 1960년 11월 1일 미국 앨라배마 주 모빌이라는 역사적으로도 유명한 항구 도시에서 태어나 인근에 있는 인구 5,000명 규모의 로버트 데일에서 자랐습니다.


모빌 항구는 앨라배마에서 유일한 항구로 그의 아버지도 조선소에서 일하는 노동자 가운데 한 명이었죠. 그러고 보면 팀 쿡은 개천에서 용 난 케이스네요.


팀 쿡은 산업 공학을 전공한 뒤 듀크 대학교에서 MBA를 취득합니다. 그리고 반년 다니던 회사를 때려치우고 1998년 애플 운영 담당 수석 부사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그의 경력은 시작됩니다. 이후 전 세계 영업 담당을 거쳐 2005년 최고 운영 책임자(COO)에 이릅니다.


COO로 취임하자마자 엄청난 결정을 하는데요. 인텔, 삼성, 하이닉스에 엄청난 금액을 선금으로 지급하고 플래시 메모리 장기 계약을 체결합니다. 많은 이들이 현재 애플을 있게 한 기기로 아이폰이나 아이팟을 꼽는데요. 이것들이 나중에 시장을 석권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결정을 팀 쿡이 하게 된 것이죠. 




1세대 아이폰



1세대 아이팟



팀 쿡은 잡스처럼 눈에 띄는 혁신이나 개혁을 주도하는 스타일은 아닙니다. 다만, 표면으로는 드러나지 않지만, 백그라운드에서 큰 결정을 내리거나 대기업의 일반적인 운영 업무에 관해서는 누구보다 월등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죠. 잡스의 생전 '혁신'은 팀 쿡의 안정적인 운영 능력이 받춰줘야 가능했던 것입니다.


팀 쿡의 재산은 8억 달러, 우리 돈 9,200억 원인데요. 그는 조카의 교육이 끝나면 재산 대부분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아... 저도 이런 약속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ㅜㅜ








팀 쿡의 사생활

쿡의 사생활은 애플 신제품만큼이나 비밀에 부쳐져 있답니다. 잡스가 걱정할 정도로 워커홀릭이며 조선소 노동자였던 아버지와 약국에서 일하던 어머니는 지금도 검소한 생활을 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는군요. 쿡은 어머니와 자주 통화하는 편이며 그의 개인 생활에 대해 조언을 듣는다고 합니다.




팀 쿡이 살고 있는 집



쿡이 살고 있는 집은 잡스의 집에서 가깝고 대기업 수장에 걸맞지 않게 검소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돈 20억 원 정도 하는 아담한 콘도에서 살고 있는데요.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비싸지만, 그가 사는 팔로 알토 지역에서는 소규모 주택에 속한다고 하네요. 저택에 살 것 같은 것과는 달리 집 옆을 지나가도 별로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평범합니다.


팀 쿡은 외모나 느낌만 보면 약간 꼰대같은 이미지가 없지 않지만, 알고 보면 스티브 잡스 만큼이나 개성 넘치고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사람입니다.


그럼 다음에는 팀 쿡이 잡스로부터 후임자로 내정되기 전까지, 그리고 그 이후 어떤 일을 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 관련 글 -

애플 CEO, 팀 쿡: 그는 누구? (1)

애플 CEO, 팀 쿡: 그의 공적 (2)

애플 CEO, 팀 쿡: 스티브 잡스와 비교 (3)

애플 CEO, 팀 쿡: 그가 이끄는 애플의 미래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