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람들이 이토록 Mac에 열광하는 이유는 뭔가요?

2018. 12. 13. 16:06macOS 기본 가이드





글을 읽기 전에!

본 내용은 macOS가 다른 OS보다 낫다라는 글이 아닙니다. 타 OS가 가진 장점도 많지요. 다만 우리는 이제 맥을 쓰려고 하니 이왕이면 macOS가 가진 장점이 뭐가 있을까 살펴보자 라는 취지의 글입니다.

타 OS와 상관없이 macOS 위주로 쓰여진 글이니 이 점을 먼저 염두에 두고 읽어주시면 됩니다.

 

 

 

▨   ▨   ▨

 

 

 

'세상에 나쁜 OS는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OS마다 그만의 특색이 있고 장점이 있다는 말이죠. 그런데 그 중에서도 맥에는 다른 OS를 압도할만한 장점도 많이 있답니다. 맥을 쓰는 많은 사람들은 맥이 뭐가 좋길래 그토록 열광하는 것일까요?

 

 

바이러스 걱정에서 해방 

 

PC : 안녕하세요. PC입니다. 에취~! 에취~!

Mac : 이봐요~ 괜찮아요?

PC : 괜찮지 않답니다.ㅠ_ㅠ  바이러스에 걸려서... 흥~(코풀기) 가까이오지 마세요. 올해는 정말 위험합니다.

Mac : 전 괜찮은데……

PC : 아뇨, 작년엔 11만 4천 개의 바이러스에 걸려서 큰일이었어요.

Mac : 맥은 바이러스 걱정이 없어요.

 

 

이 광고는 맥이 바이러스로부터 얼마나 안전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주지요. 맥도 바이러스가 없는 건 아니지만 피해 역시 거의 없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차례 기사화된 것처럼 언젠가는 맥을 대상으로 하는 위협적인 바이러스가 나올 수는 있지만, 적어도 현재 시점에서 바이러스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된답니다.

 

더구나 윈도우건 맥이건 보안 환경이 좋아져서 바이러스처럼 시스템을 공격하는 그 자체는 사실 그리 큰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현 시대에서 위협적인 건 시스템을 노린 공격이 아니라 사용자 심리를 자극하는 피싱입니다.

 

네이버인척 로그인을 유도하거나 안전거래 사이트로 위장하여 피해를 끼치는 것들 말이죠. 이런 피싱 사이트는 시스템 보안과는 상관 없으므로 맥 사용자라도 주의해야 합니다.

 

 

 

PDF 저장 기능

macOS의 그래픽 랜더링 엔진인 쿼츠는 PDF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바꿔 말하자면 화면에 띄울 수 있는 앱이나 웹 사이트를 가리지 않고 모두 PDF 문서로 저장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웹 페이지(왼쪽)와 PDF 문서로 변환한 웹 페이지(오른쪽)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 기능을 즐겨 쓰고 있는데 리포트 작성을 위해 웹 자료를 모을 때도 유용합니다. 이제는 맥의 PDF 저장 기능으로 필요한 웹 상의 문서를 PDF로 저장해 보관하세요.

 

 

 

macOS 완전정복 정보 보기 >

 

 

 

앱 추가/삭제

제가 맥을 처음 접했을 때 가장 당황스러웠던 것은 앱을 설치/삭제하는 문제였습니다. 대부분의 앱에 인스톨과 언인스톨 기능이 없어서 도대체 어떻게 설치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맥에는 왜 인스톨과 언인스톨이 없는 걸까요? 그대로 휴지통에 버리기만 해도 안전할까요?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앱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하고 [패키지 내용 보기] 메뉴를 선택해보세요. 앱이 사실은 폴더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안에는 앱 실행에 필요한 모든 부가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앱을 휴지통에 버리는 것만으로 부가 파일까지 깔끔하게 삭제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뛰어난 메모리 관리

컴퓨터 지식이 풍부한 윈도우 사용자가 맥을 사용할 때 가장 버리기 어려운 습관은 주기적으로 OS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맥 사용자에게 이러한 습관은 시간만 낭비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OS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는 것은 컴퓨터 성능이 느려졌을 때입니다. 하지만 맥은 메모리 관리가 뛰어나 몇 년을 사용해도 느려지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간혹 시스템이 느려지더라도 OS를 다시 설치하지 않고 리소스를 많이 소모하는 프로그램만 골라서 종료하면 됩니다.

 

 

 

미션 컨트롤 (Mission Control)과 익스포제 (Exposé)

 

 

대신 책상 위의 문서를 배열하고 정리하는 착각을 불러 일으키게 만드는 미션 컨트롤과 익스포제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미션 컨트롤은 가상의 모니터를 만들어 마치 모니터를 여러 개 쓰는 것과 같은 기능이며 익스포제는 활성화된 모든 윈도우를 화면에 펼쳐보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를 배려한 가장 쉬운 컴퓨터

지금은 좀 나아졌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맥=그래픽 머신, 전문가용’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30여 년 전부터 마우스와 그림으로 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macOS에서만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네이버 카페인 [맥 쓰는 사람들]의 수많은 회원들은 macOS가 사용자 중심의 철학이 담긴 OS라고 입을 모아 얘기합니다. 이상하게도 다른 OS는 10년 넘게 사용해도 잘 모르겠다는 이야기를 하지만 macOS를 주력으로 사용한 사람 중에는 맥을 잘 모른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화려하지만 편리한 인터페이스

맥 사용자들이 편의성과 직관성에만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은 아닙니다. 알라딘의 요술램프에서 거인이 튀어나오는 듯한 효과와 미션 컨트롤, 익스포제 등을 실행할 때 발생하는 애니메이션은 재미 요소이면서 동시에 적당한 화려함을 제공하여 생동감을 느끼게 하지요.

 

 

 

누군가는 맥을 보고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첫눈에 반하고, 쓰면서 정든다." 비단 macOS만이 아니라 macOS가 탑재된 하드웨어도 빼놓을 수 없는 산업디자인의 최고봉입니다. 단순히 예쁜 줄만 알았는데 어린아이도 부담 없이 배울 수 있을 정도로 쉬우면서도 뛰어난 편의성을 보장하는 이것이 macOS의 저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csi12152020.02.22 23:30

    윈도우 컴퓨터만 사용하다가 지루해서 맥북프로로 입문했어요
    매일매일 새롭네요 카페에서 많이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ggopslnam2020.06.14 09:49

    아이맥 처음사고 두근거리면서 읽는데 엄청 설레네요.

  • 프로필사진
    ggopslnam2020.06.14 09:49

    아이맥 처음사고 두근거리면서 읽는데 엄청 설레네요.

  • 프로필사진
    Asdf2020.07.26 15:07

    말로 표현할 수 없으면 없는겁니다.

  • 프로필사진
    갑자기2020.11.24 15:38

    이제야 이런 좋은 글을 보다니!!

  • 프로필사진
    pokjupignew2021.01.02 10:53

    처음 사용이라 한영변환부터 헤멧지만, 열심히 공부 해 보아야지요 !

  • 프로필사진
    windnet@hanmail.net2021.01.17 09:51

    이제 막 맥을 써보려는 왕초보입니다
    윈도우와 비교하는건 모순일지 모르지만 어렵긴 어렵네요
    앞으로 많이 보고 많이 해보고 배우는것이 최상책인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롸니2021.01.23 00:40

    맥북 살라고 생각중인데 그램이랑 너무 고민되네요..
    애플 근처는가본적이 없어서..
    갤러시유저에용 ㅜㅜ

  • 프로필사진
    Mr_Enrud2021.01.30 10:21

    이제 입문 했습니다.
    열심해 배울게요~!!

  • 프로필사진
    유서하2021.01.30 20:53

    이제 맥을 알아가려고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호호2021.02.03 01:59

    어렸을때부터 쓰던 윈도우가 질리더라고요.
    그리고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가 있어서 연동을 위해 그리고 새로운 기분을 위해 맥북 사봤어요.
    하나 하나 글 읽어볼게요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소림꿈나무2021.03.15 10:35

    점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ㅋ
    윈도우만 20년 정도 사용하다 맥으로 넘어오니 손에 익숙지 않아 모든게 불편하게 느껴졌는데 적응하니 새롭게 다가오긴 하는군요.가장 불편한건 적응한다는 귀찮음. 그 귀찮음만 극복하면 모든 면에서 윈도우보다 우위에 있는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hatthe.tistory.com BlogIcon designblossom2021.05.01 19:26 신고

    도움이 되었어요

  • 프로필사진
    vs2021.05.21 14:35

    매력에 점점 더 빠져들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돌콩사빠2021.06.24 22:22

    오늘 맥북 샀는데 천천히 공부해야 겠네요

  • 프로필사진
    정보 감사합니다2021.07.11 19:23

    정보 감사해용

  • 프로필사진
    김가람2021.08.06 13:23

    맥북이 집에 있긴 있는데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이제 어떻게 써야할지 조금 길이 보이는 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하늘소리942021.09.07 18:31

    감사합니다.아직은 윈도우로 작업해야 하는 일이 많지만 점점 배워가면서 재미를 느낍니다. 책상머리가 사과 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ㅎㅎ

  • 프로필사진
    이승재2021.09.16 11:36

    예전에 맥북 에어 사용하다 학을 띠고 윈도우로 돌아갔는데..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을 연동해서 자료를 공유하고 작업을 상황에 맞게 패드나 폰이나 맥북으로 하고 어디서든 그것을 활용하는 방법이 좋은 것 같아요. 맥OS를 배우시는 분들 한번에 많은 것을 배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하나하나 익히다보면 어느 순간에 여러가지를 동시에 사용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냥 일주일에 하나 정도 새로운 편의사항을 익히고 그것이 익숙해질 쯔음 다른 하나를 추가 하시다보면... 진짜 윈도우 불편해서 못씁니다. 물론 맥북에서 가끔 윈도우 구동할 때도 있지만.. 진짜 맥북과 너무 빨리 친해지려 하지 마시고 하나하나 친해지다보면 진짜 엄청나게 편한 라이프스타일을 구축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것 같습니다. 애플 제품이 비싸긴 하지만 적응못하시고 중고로 나온 좋은 악세사리도 많으니... 그것 활용하면 크게 가격 부담도 없어요. 많이 친해져 보세요^^

  • 프로필사진
    지천명2021.10.09 23:51

    아이맥을 구매하고 아직 설치도 안해본 왕초보입니다.
    동영상 편집을 하기 위해서 구매했는데 정말 기대됩니다.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