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맥 설치/ 구매 후 다듬기

2018.12.13 16:51macOS 기본 가이드





macOS를 처음 설치하였거나 Mac 구매 후 처음으로 시동했을 때 그대로 사용하더라도 그다지 불편한 점 없을 테지만, 사용하기 전에 약간 손을 본다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필수 사항은 아니니 아래 제시한 항목 중 필요한 것만 설정하십시오.

 

 

 

1.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macOS는 이전 버전에서의 소프트웨어 오류, 호환성, 보안 등을 개선하는 목적 이외에도 배터리를 포함한 시스템의 총체적인 관리를 위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macOS를 처음 쓰거나 Mac을 처음 사셨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OS의 상태를 최신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메뉴 막대에서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누르십시오. OS 상태가 최신이 아니라면 업데이트 해주세요.

 


 

2. Finder 윈도우 정렬 사용하기

윈도우즈와 달리 macOS의 Finder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정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Finder 윈도우의 크기를 늘렸다 줄였다 할 때마다 창 크기에 알맞게 아이콘이 자동으로 정렬하도록 해야 사용하기 편합니다.


 

1> Finder 윈도우를 띄우고 사이드바에서 [최근 사용][AirDrop], [iCloud Drive]을 제외한 다른 폴더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이 세 폴더는 '정렬'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 Finder 윈도우가 '아이콘 보기' 상태가 아니라면 [Command]+[1]을 눌러 '아이콘 보기' 상태로 바꿔주세요.

 

3> 메뉴 막대의 보기 > 보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1> 정렬 팝업 메뉴를 열어 [없음]과 [자동 격자 정렬]을 제외한 다른 메뉴를 선택합니다. macOS는 '확인'이나 '적용' 버튼이 없기 때문에 클릭하는 순간 바로 적용됩니다. 정렬을 사용하면 Finder 윈도우의 크기에 따라 아이콘이 자동으로 재 배치하게 됩니다.

 

2> 아이콘 아래에 간략한 정보를 표시하려면 '항목 정보 보기'를 선택하십시오.

('항목 정보 보기'는 Finder 윈도우를 '아이콘 보기' 상태로 두어야 표시됩니다. '항목 정보 보기'가 보이지 않는다면 단축키 [Command]+[1]을 눌러 '아이콘 보기' 상태로 바꿔주세요.)

 

아래의 [기본값으로 사용]을 한번 클릭하면 여기서 설정한 값이 모든 폴더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콘 이름 아래에 파란 글씨로 간략한 정보가 표시된다.

 

 

 

3. 게이트 키퍼 끄기

macOS에는 신뢰할 수 없는 사용자가 배포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게이트 키퍼라는 기능을 넣었습니다. 애플 개발자 인증서가 없는 앱은 설치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어떤 앱이 인증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할 길이 없으므로 오히려 불편하기만 합니다.

 

 

1> Finder 윈도우를 열고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터미널을 실행하십시오.

2> 터미널이 열리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return] 키를 누릅니다.

 

sudo spctl --master-disable

 

3> 이어서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고 한 번 더 [return] 키를 누릅니다.

4> 설정이 끝났으니 터미널을 종료합니다.

 

* 암호를 입력하는 동안 글자 입력이 안 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냥 입력하면 됩니다.

* 사용 중인 Mac에 비밀 번호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터미널 설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메뉴 막대의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 일반을 보면 '다음에서 다운로드한 App 허용'에 '모든 곳'이 표시되고 체크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제부터 모든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acOS 모하비 가이드북 정보 보기 >


    


 

 

4. 자주 쓰는 시스템 아이콘 표시

메뉴 막대에 있는 시스템 아이콘은 Mac 각 부분의 상태를 한눈에 알기 쉽게 표시해줍니다. 이를테면 음량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블루투스 상태가 어떤지 등등 말이죠. 그런데 Mac을 처음 쓴다면 시스템 아이콘이 몇 개 없으니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을 꺼내두도록 하세요.

 


 

메뉴 막대에 시스템 아이콘을 꺼내두면 시스템 각 부위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다.

 

 

시스템 환경설정의 각 항목으로 들어가면 아래에 메뉴 막대에서 oo 보기라고 되어 있는 체크 옵션이 있습니다. (물론 없는 항목도 있습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면 메뉴 막대에 시스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취향에 따라 아이콘을 꺼내 두면 되지만, 다음에 설명하는 시스템 아이콘은 가급적 꺼내두는 것이 좋습니다.

 

* 디스플레이 항목에 있는 사용 가능할 때 메뉴 막대에서 미러링 옵션 보기 체크

* 에너지 절약 항목에 있는 메뉴 막대에서 배터리 상태 보기 체크

* 키보드 > 입력 소스 항목에 있는 메뉴 막대에서 입력 메뉴 보기 체크

* 사운드 항목에 있는 메뉴 막대에서 음량 보기 체크

* 네트워크 항목에 있는 메뉴 막대에서 Wi-Fi 상태 보기 체크

* Bluetooth 항목에 있는 메뉴 막대에서 Bluetooth 보기 체크

* 날짜와 시간 > 시계 항목에 있는 메뉴 막대에서 날짜 및 시간 보기 체크

 

 

5. 트랙패드 설정

맥북을 쓰다 보면 트랙패드를 쓸 일이 많습니다. 트랙패드는 사용자에 대한 애플의 세심함을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것 중의 하나지요. 맥북을 처음 시동하였다면 포인터 이동 속도가 느립니다. 화면 왼쪽 위의 메뉴 막대에서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트랙패드를 클릭하십시오.

 


 

[포인트 및 클릭] 탭

1> 모든 체크 상자를 선택하세요.

2> '찾아보기 및 데이터 탐색기'를 세 손가락으로 탭하기로 변경해주세요. 한 손가락을 쓰는 것보다 편리합니다.

3> 포인터 이동 속도가 느리니 이동 속도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적당히 밀어 조절하십시오.

 

[스크롤 및 확대/축소] 탭

1> 모든 체크 상자를 선택하세요.

2> 윈도우와 스크롤이 반대라 불편하다면 스크롤 방향: 자연스럽게를 체크 해제해도 됩니다. 그러나 적응만 되면 체크하는 게 더 편할 수 있으니 체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 제스처] 탭

1> 모든 체크 상자를 선택하세요.


 

[손쉬운 사용] 설정

1> 다시 환경설정으로 나와서 '손쉬운 사용'으로 들어갑니다. 왼쪽 목록에서 마우스와 트랙패드 > 트랙패드 옵션을 누릅니다.

2> 대화상자가 표시되면 '드래그 활성화'에 체크하고 오른쪽 팝업을 열어 [세 손가락으로 드래그하기]를 선택하십시오.

 


 

 

6. 다른 웹 브라우저의 설치

macOS에는 매우 빠르고 편리한 사파리라는 웹브라우저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파리에선 플래시가 안 되므로 웹 탐색이 좀 불편합니다.

최근 많은 웹 사이트에서 다양한 웹 브라우저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이 셋 가운데 하나는 설치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Firefox와 Chrome은 수많은 확장 기능을 설치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며 Opera는 기본 기능이 뛰어나고 깔끔하며 가볍고 속도도 빠릅니다.

 






Chrome


가격: 무료


Web 다운로드:

https://www.google.co.kr/intl/ko/chrome/






Opera


가격: 무료


Web 다운로드:

https://www.opera.com/ko






FireFox


가격: 무료


Web 다운로드:

https://www.mozilla.org/ko/firefox/new/







7. 동영상 플레이어 설치

macOS의 기본 동영상 재생기인 퀵타임 플레이어는 한국에서 쓰기엔 코덱이 부족하고 자막 설정하려면 이만저만 귀찮은 게 아닙니다. macOS의 동영상 재생기는 아주 많지만, 무료이면서 깔끔하고 속도도 빠른 iina를 추천합니다.

 





iina


가격: 무료


Web 다운로드:

https://lhc70000.github.io/iina/






8. Finder 환경설정

macOS에서 사용하는 파일 확장자는 기본 상태가 '숨김'으로 되어 있는 등 기본 설정이 다소 불편하게 되어있습니다. 파인더 설정을 바꿔서 편리하게 쓰도록 하겠습니다.

 

macOS에 외장 하드나 USB 디스크, 가상 이미지를 사용할 때 해당 드라이브가 마운트됩니다. 마운트된 드라이브가 파인더 윈도우나 바탕화면에 표시되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1> Finder  메뉴 막대에서 Finder > 환경설정...을 선택하십시오.

(만약 메뉴 막대가 Finder가 아니라면 바탕화면 빈 곳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Finder  상태로 변경됩니다.)

 

2> Finder  환경설정 윈도우에서 [일반] 패널을 선택하십시오.

 

3> '데스크탑에서 항목 보기:'에서 '외장 디스크'를 선택하십시오.

 

4> Finder 윈도우가 열릴 때 기본으로 열릴 폴더를 지정하고 싶다면 '새로운 Finder 윈도우 보기:' 팝업을 열고 원하는 폴더를 선택하십시오.

 

 

5> Finder  환경설정 윈도우에서 [사이드바] 패널을 선택하십시오.

 

6> '위치' 부분에서 '하드 디스크'와 '외장 디스크'를 선택하십시오. 파인더 윈도우에 최상위 폴더와 외장 하드, USB 메모리가 연결될 때 표시됩니다.

 

 

7> Finder  환경설정 윈도우에서 [고급] 패널을 선택하십시오.

 

8> 모든 체크 상자를 선택하십시오.

 

 

 

9. 동영상 확장자 연결

macOS의 기본 동영상 재생기는 퀵타임 플레이어입니다. 하지만 코덱 부족으로 인해 재생하지 못하는 동영상이 많으므로 macOS 사용자는 다른 재생기를 더 많이 씁니다.

 

상단의 6번 항목에서 이미 iina를 설치하였다 하더라도 동영상을 더블 클릭하면 퀵타임 플레이어로 열립니다. 동영상을 더블 클릭했을 때 VLC나 무비스트로 열리게끔 동영상과 재생기를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 동영상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보조 메뉴를 엽니다. (매직 마우스의 경우 [Control]+[클릭]이 우클릭이며, 4번 트랙패드 설정을 하였다면 매직 마우스에서도 우클릭이 가능합니다.)

 

2> 보조 메뉴에서 [정보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1> '다음으로 열기' 팝업 메뉴를 열어 설치된 iina를 선택합니다.

2> 아래의 [모두 변경...]을 클릭하십시오.

 


[계속]을 눌러 동일한 확장자를 모두 연결시킵니다. 이제 해당 동영상 확장자는 iina로 연결되었습니다. 만약 다른 종류의 동영상 확장자가 있다면 같은 방법으로 연결시키면 됩니다.

 

 

 

10. 미션 컨트롤 응용 프로그램 그룹/ 또는 해제

macOS의 장점 중 하나는 바탕화면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전 운영체제에서 미션 컨트롤을 선보였는데 미션 컨트롤 실행 시 응용 프로그램 별로 그룹을 지어버려 기존 macOS 사용자는 적응하기 불편했습니다.

 

 


화면상에 모든 윈도우를 펼쳐주는 Mac OS Snow Leopard의 익스포제와 달리 미션 컨트롤은 응용 프로그램별로 그룹을 지어놓기 때문에 기존 사용자에게 많은 원성을 샀습니다.

 

현재의 macOS에서는 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뉴 막대의 시스템 환경설정... > Mission Control을 선택하십시오.

 

 

'응용 프로그램별로 윈도우 그룹 생성'을 체크 해제하십시오.

 

 


 


이제 미션 컨트롤을 실행하면 윈도우를 모두 펼쳐주게 됩니다.

 

 

 

11.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 설치

최근의 웹 브라우저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입맛에 맛게 사용자화할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파리 웹 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메뉴 막대에서 Safari > 환경설정…을 클릭하십시오.

 

[확장 프로그램] 패널을 선택하면 설치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은 설치된 게 없으므로 하단의 [확장 프로그램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리면 설치하기 원하는 확장 프로그램의 [Install Now] 버튼을 누르십시오.


확장 프로그램은 매우 많습니다. 아래의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 카페 <맥 쓰는 사람들>에 게시된 추천 확장 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Safari 추천 확장 프로그램 보기 >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작은행운2019.02.17 08:22

    오늘 교육할인 이밴트로 너무나 갖고싶었던 맥북에어를 주문했습니다 유후~~^^ㅋ
    받자마자 바로 적용해봐야겠어요~ 좋은 정보글 감사드립니다!!

  • 프로필사진
    vov1132019.02.20 23:22

    맥북 사용한지 진짜 4-5년은 됐는데 아직도 사용하는 것만 쓰다 보니 모르는게 사실 더 많았습니다. 그런데 여기 와서 좋은 정보 많이 얻고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드려요.. 맥북은 다 좋은데 인터넷 쇼핑이 어려워서 결재 하기가 쉽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아예 결재는 시도도 안해 봤는데 다음에는 그런 관련 된것들 좀 강의해 주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acclub.tistory.com BlogIcon 애플양™2019.03.21 19:12 신고

      네 말씀해주신 부분이 기본적이면서도 불편한 부분이죠. 한 번 쓰도록 할게요^^

  • 프로필사진
    신승균2019.02.26 19:50

    이런 좋은 정보를!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릿히2019.03.03 05:52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이재호2019.03.20 14:59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확장자가 안보여서 불편했는데 해결됐네요 ^^

  • 프로필사진
    미미네2019.04.16 11:59

    맥 처음 써서 막막 했는데 덕분에 하나둘씩 시작할 수 있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다만 9번에서 막히네요ㅠ
    저는 정보가져오기에서 다음에서 열기 항목이 아예 없어요ㅠㅠ

  • 프로필사진
    최길환2019.04.19 09:55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람사2019.04.22 22:39

    "아주 먼 옛날 사람 1만명을 구하신 후예 아닐까요" 고맙습니다.
    아이맥 주문하고 기다리고 있는 중...미리 공부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프로필사진
    대박2019.05.11 22:45

    와 너무 감사합니다!! 잘 공부했스빈다~!

  • 프로필사진
    ㄹㅇ2019.05.21 10:38

    너무감사합니다 이글보고 너무 많이 도움됐어요 ㅠㅠㅠ

  • 프로필사진
    soulspasm2019.05.21 14:47

    맥북 프로 초기화를 해야 할 상황이라 검색해보니 '공장 초기화'라는 말이 자주 나옵니다.
    혹 초기화에도 종류가 있나요?
    그리고 초기화할 경우 내장 프로그램(키노트, 넘버스 등등)도 삭제되나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acclub.tistory.com BlogIcon 애플양™2019.05.21 15:02 신고

      완전 초기화는 아래 방법 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중간에 사소한 진행 과정은 건너 뛸게요) 물론 구매 시 기본 깔려있던 앱을 제외하고 모든 게 지워집니다

      1. itunes, icloud, 메시지 앱에서 로그인된 계정이 있다면 로그아웃
      2. command+R을 누른채 전원 눌러 복구모드 진입할 때까지 기다린다
      3. 화면에 보이는 디스크 유틸리티를 열어 내장 디스크를 선택한 뒤 지우기 눌러 완전히 포맷
      4. 포맷 후 다시 복구모드가 나오면 운영체제 재설치

  • 프로필사진
    이한철2019.05.26 22:25

    게이트 키퍼를 끄기 위해서 말씀하신 대로 명령어와 비밀번호를 입력했는데
    sudo: spctl--master-disable:command not found 라고 나오면서 안되는 데요. 뭐가 잘못되었는지요

  • 프로필사진
    맥초보2019.05.31 23:07

    지금까지 윈도우만 사용하다 처음 맥을 사용 하려니 생소한것도 많고
    잘 적응이 안됐는데 애플양님의 글들을 보니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킬러드러머2019.06.20 20:07

    mac은 윈도우에 비해 너무 생소해서 어려웠는데 좋은글 참조하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박보영2019.06.28 10:54

    잘 활용할수 있게도와주셔서 감사해요

  • 프로필사진
    권용현2019.07.14 19:31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27년만에 맥으로 귀환2019.07.19 15:15

    첫 컴이 매킨토시 클래식2였는데 27년만에 맥북 프로를 쓰면서 맥으로 귀환했습니다. 하나씩 다시 배우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프로필사진
    hyun2019.07.20 22:16

    G4 -> G5 ->2007 흰둥이 사용하다가 포멧후에 복귀를 못했는데(os버전이 너무 낮아 사용이..ㅜㅜ 아직도 쌩쌩한데ㅜㅜ) 오늘 맥북프로로 복귀했습니다.. 모하비로 업글하고 도움주실 글 보며 셋팅했어요.. 아직도 한참 남았지만 그래도 뿌듯하네요..
    감사합니다^^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ebookjoa.tistory.com BlogIcon weaverdream2019.07.29 13:21 신고

    오랫만에 맥 구입했는데 가슴이 뻥 뚫리는 느낌이네요.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capotasto2019.07.31 12:50

    맥구입예정인데 좋은 정보가 많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