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자녀가 쓰는 Apple ID를 만들어봤습니다. 여기서는 부모가 자녀의 애플 기기에 접근하고 모니터링하며 원격으로 기기를 통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게요.
이전 포스트
자녀의 아이폰과 맥, 부모가 모니터링하고 통제하세요. -자녀용 Apple ID 만들기 (1)
아이폰과 아이패드, 맥에는 기기를 어떻게, 어떤 앱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스크린 타임이 있는데요. 스크린 타임을 사용하면 본인뿐만 아니라 자녀가 어떤 앱과 웹 사이트를 사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부모는 이를 통해 자녀의 기기 사용 성향을 파악하고 시간 제한을 걸거나 기기를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 타임 켜기
본인과 자녀의 기기 사용 성향을 보려면 먼저 스크린 타임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아이폰에서 설정 > 스크린 타임으로 이동하여 '스크린 타임 켜기'를 탭하면 본인 기기의 사용 리포트를 보게 됩니다.
자녀의 애플 기기를 모니터링하려면 설정 > 스크린 타임 > (가족 카테고리의) 자녀 계정으로 이동하여 '스크린 타임 켜기', 그리고 '계속'을 탭하세요.
이어서 다운 타임, 앱 시간 제한 등 설정이 표시되면 당장 하지 않아도 되니 일단 '지금 안 함'을 탭하세요.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에서 '계속'을 탭합니다.
자녀가 몰래 부모 기기로 설정을 풀어버릴 수가 있겠죠? 스크린 타임 암호를 설정하세요. 이 암호는 기기 암호와는 별개이니 꼭 기억하세요.
자녀 리포트 및 시간 제한 설정
가족 구성원 중 18세 미만 자녀는 가족 대표가 기기를 상세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가족에 자녀가 있는 걸 확인하고 탭하세요. (가족 중 성인은 모니터링할 수 없습니다.)
스크린 타임을 통해 방문한 웹 사이트, 사용한 앱 등 자녀가 기기를 어떻게 쓰는지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활동 보기'를 탭하여 사용 내역을 확인하고 자주 쓰는 앱이나 방문한 사이트에 시간 제한을 걸어두세요.
자녀가 지나치게 자주 방문하는 웹 사이트가 있나요? 혹은 게임을 너무 많이 해서 걱정이신가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과 사이트 순위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시도 때도 없이 Netflix를 너무 많이 사용한다면 '최다 사용' 부분에 Netflix가 표시될 텐데요. Netflix를 탭하고 일별, 또는 시간별 사용량을 확인하세요. 그리고 아래 '시간 제한 추가'를 탭합니다.
하루 허용할 시간을 지정하고 '추가'를 탭하세요. 그러면 Netflix는 하루에 지정된 시간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스크린 타임으로 나오면 '시간 제한' 항목이 표시되고 Netflix에 시간 제한이 걸린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Netflix는 사용 시간을 넘기면 아이콘이 비활성화됩니다.
Netflix 시간 제한을 해제하려면 '시간 제한'에 있는 Netflix를 다시 탭하고 '시간 제한 삭제'를 탭하세요.
전화와 일부 앱을 제외하고 모든 기능 차단 -다운타임
자녀가 학교, 학원에 있을 때 부모 입장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싶을 겁니다. 시험 기간에도 마찬가지겠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특정 시간대나 날짜에는 부모가 설정해준 기능 외엔 스마트폰 모든 기능을 먹통으로 만들 순 없을까요?
그럴 때 쓰라고 있는 게 애플 기기의 다운타임입니다. 다운타임을 지정하면 기본적으로 전화와 메시지 이외엔 모든 기능이 차단되며 부모가 별도로 설정해준 앱만 쓸 수 있습니다. 다운타임은 모든 애플 기기에서 쓸 수 있지만, 온종일 손에 쥐고 있는 아이폰에서 해볼게요.
설정 > 스크린 타임 > (가족 카테고리의) 자녀 계정 > 다운타임에서 다운타임 스위치를 켭니다.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설정하세요. '요일별 사용자 설정'을 탭해 세부적으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한 시간 5분 전에 알림이 표시되고 다운타임이 시작되면 기본적으로 전화와 메시지 이외의 모든 기능이 차단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다운타임을 설정하면 자녀는 뭐라고 할까요? "엄마, 나 영어 사전 앱 써야 하니 차단 풀어주세요!"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러면 부모 입장에서는 공부한다니 어쩔 수 없이 다운타임을 해제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럴 때는 '항상 허용'을 같이 써보세요. 다운타임을 사용 중일 때도 예외적으로 부모가 일부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지요. 다운타임과 항상 허용은 실과 바늘처럼 늘 함께 따라다닙니다.
설정 > 스크린 타임 > (가족 카테고리의) 자녀 계정 > 항상 허용에 자녀 아이폰에 설치된 모든 앱이 표시됩니다. +를 눌러 앱을 상단에 추가해주세요. 상단 목록에 추가된 앱은 다운타임 중이라도 언제든 사용 가능합니다. 자녀가 영어 사전 쓴다고 차단 풀어달라는 꼼수를 부릴 수 없겠죠.
게임에 중독되지 않도록! -앱 내 구입 차단
요즘 중독성 높은 게임은 내려받는 건 무료지만, 좀 진행하다 보면 앱 내 구입을 하지 않고는 게임 자체가 어려워집니다. 부모가 자녀 아이폰에 앱 내 구입을 막아두면 게임을 설치하더라도 맛만 볼 수 있으며 여기에 중독되거나 비용을 쏟는 일은 없겠네요.
설정 > 스크린 타임 > (가족 카테고리의) 자녀 계정 >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에서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을 켜줍니다.
그리고 같은 화면에서 iTunes 및 App Store 구입 > 앱 내 구입으로 이동하여 '허용 안 함' 스위치를 켜세요.
국내에서는 iTunes 콘텐츠가 빈약하니 이에 대한 설정은 굳이 필요 없을 듯하며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충분하리라 보입니다.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안 줄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부모는 그 스마트폰 때문에 늘 걱정을 합니다. 자녀가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건 아닐까, 혹은 넘치는 정보의 바다에서 보지 않아도 될 정보를 접하는 건 아닐까, 내 자녀가 어떤 성향의 아이일까... 말이죠. 자녀가 있는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텐데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도 스마트 지킴이 앱은 많은데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앱을 포함해서 대부분 기본 성능 자체가 부실하며 오류투성이입니다. 여러분들의 자녀는 부모 머리 위에 있다는 걸 아셔야 하는데요. 친구들 사이에서 지킴이 앱 우회 정보는 당연히 돌고 있으며 우회하더라도 부모만 모르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애플 기기, 특히 아이폰에서는 부모 아이폰에서 직접 설정하므로 차단 자체를 해제할 수는 없습니다. 기능도 막강하며 차단 방법도 쉽고 모니터링도 쉽습니다. (물론 우회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나 애플이 인지하지 못한 실수에 가까우므로 이런 방법도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녀의 스마트폰 교육, 관리는 부모가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니 아이가 있는 분이라면 이런 설정은 꼭 해두시기 바랍니다. 특히 자녀가 아직 초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았다면 꼭 설정하셔야 합니다.
자녀를 이제 부모 통제 속에... 아... 아니... 올바른 길로 이끌어주세요,,,
▨
▨
▨
'애플 스페셜, 특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OS 빅서, 새로운 기능 정리, 20년 만에 가장 큰 Mac 업데이트 (1) | 2020.11.02 |
---|---|
맥 CPU가 ARM으로 바뀌면 앱은 어떤 형태로 바뀔까 (1) | 2020.08.07 |
자녀의 아이폰과 맥, 부모가 모니터링하고 통제하세요. -자녀용 Apple ID 만들기 (1) (0) | 2020.03.09 |
3분 만에 보는 WWDC 2019 총정리 Mac Pro, iOS 13, iPadOS (0) | 2019.06.05 |
역대 애플 기기, 특히 맥북, 아이맥에 대한 결함 모음 (2/2) (0) | 2019.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