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워치를 이해하는 8가지

2015. 5. 11. 14:25애플 스페셜, 특집





'애플에서 스마트 시계를 출시할 것이다'라는 소문은 몇 년 동안이나 풍문으로 떠돌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애플 팬들은 더욱더 기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2014년 9월 발표된 애플 워치(Apple Watch)는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는 기능과 라인업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재질이 서로 다른 3종류의 컬렉션과 교체 가능한 다양한 스트랩, 총 38개의 모델이라는 엄청난 라인업으로 구성된 애플 워치를 보고 있노라면 소재부터 제조 방법까지 애플이 어떤 관점을 가지고 스마트 시계에 접근하는지 조금은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그 어떤 스마트 시계, 심지어 스마트 시계를 포함하는 모든 디지털 제품과 기존의 애플 제품과도 다른 접근 방식을 가지고 출발합니다.




<애플 워치>


애플이 새롭게 도전하고자 하는 분야는 단순하게 스마트 시계뿐만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스마트 시계가 플라스틱 케이스로 구성된 디지털 기기에 가까웠더라면 애플워치는 디지털 기기로 인식되기보다는 많은 사람의 손목시계를 대체하려고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몇 번의 키노트 발표에서 보여준 애플 워치는 긍정적인 반응만큼이나 부정적인 반응도 상당했습니다. 그래도 확실한 건 모두가 애플 워치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사실 애플 워치를 제외하곤 출시 직전까지 많은 매체에서 디지털 기기에 대해 다룬 적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며, 그게 시계라는 카테고리로 좁혀지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이제 막 출시한 애플 워치, 이것이 애플의 다음 혁신이 될 수 있을까요?




<애플워치>



애플 워치에 대한 8가지


애플 워치는 출시하기까지 연일 화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작 관심 없는 사람들은


그래서 애플 워치가 뭔데?


라는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플 워치가 어떤 스마트 기기인지 8가지 포인트를 짚어봤습니다.


1. 시계

당연하게도 애플 워치는 시계입니다. 그러나 날짜와 시간만 확인할 수 있는 단순한 시계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OS X의 캘린더 앱은 단순히 달력 기능을 넘어 이벤트나 메모를 작성하고 할 일을 관리할 수 있는 개인 도구입니다. 애플 워치도 이와 마찬가지로 연락처와 캘린더를 연동하고 인터넷 정보를 검색하여 개인의 시간을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사람에 따라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애플 워치는 표시되는 정보나 UI에 따라 9개의 스크린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개인 취향에 따라 색상을 바꾸거나 표시되는 정보를 가감할 수 있습니다.


2. 아이폰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동반자

애플 워치는 아이폰의 동반자입니다. iOS 8.2 이상이 탑재된 아이폰5 이상의 기기가 필요합니다. 아이폰과 애플 워치는 Wi-Fi나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연동되며, 메일, 메시지, 캘린더, 지도, 사진, 시리 등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기본 앱 대부분을 쓸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 걸려온 전화를 받거나 시리를 통해 애플 워치에서 알림을 생성하는 등 두 기기가 완벽하게 연동됩니다.


3. 두 종류 크기, 양손잡이 사용 가능

애플 워치의 크기는 세로 길이가 각각 38mm와 42mm로 두 가지이며, 38mm는 340 x 272픽셀, 42mm는 390 x 312픽셀입니다. 화면비는 모두 5:4이고 회전되는 화면과 탈착식 밴드 때문에 왼손잡이 사용자도 쓸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의 방수 등급은 IPX7으로 수치상으로는 수중 1m 깊이에서 30분간 보호되며 이는 빗속에서 운동하거나 손을 씻을 때 안전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완전 방수는 아니므로 물에 담가두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알림에 다양한 방법으로 회신할 수 있다>


4. 디지털 크라운과 터치패널

스마트 시계의 화면 크기 특성상 두 손가락 멀티 터치 조작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애플 워치는 디지털 크라운과 감압 센서를 내장한 터치패널을 사용하는 인터페이스를 채택했습니다. 시계 옆에 붙어 있는 디지털 크라운을 밀거나 돌려서 두 가지 동작이 가능합니다. 터치 스크린은 맥북에서 사용하는 포스 터치(Force Touch)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손가락의 압력을 감지합니다.


5. 입력 장치는 입, 손가락, 심장

애플 워치는 키보드 패널이 없으므로 아이폰과 연계하여 음성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목소리를 녹음하여 음성 메시지로 보내거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터치 기능으로 스크린에 손가락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탭 리듬, 심박 센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에서 텍스트를 입력하다가 불편하면 작업을 전환하여 아이폰에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6. 다양한 진동 기능

애플 워치는 탭틱 엔진(Taptic Engine)이라는 리니어 액추에이터가 내장되어 손목에 차고 있는 사용자에게 촉감 피드백을 전달합니다. 메시지나 전화가 오면 진동 모터를 이용해 아이폰보다 풍부한 진동을 표현해서 전달합니다.





7. 가속도 센서와 심박 센서

애플 워치는 사용자의 활동을 모니터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속도 센서와 자이로 스코프는 사용자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심박 센서는 운동 중 심박 수를 읽습니다. 사용자가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데이터가 수집되어 일상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GPS와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런닝, 자전거 타기 등 야외 활동에서 운동 거리와 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8. 충전은 하루에 한 번

애플 워치는 정상 사용 시 최대 18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앱 사용 시 45분, 음악 재생 시 30분 연속 사용 가능하며 완전 방전 상태에서 1.5 시간 충전 시 80%, 2.5 시간 충전 시 완충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