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고민으로부터 탈출! (2) -배터리 수명을 더욱 길게

2017. 2. 24. 08:00애플 스페셜, 특집





- 관련 글 -

2017/02/23 - [애플 이야기] - 배터리 고민으로부터 탈출! (1) -아이폰 배터리 아껴 쓰는 방법


완전 방전은 좋지 않다!

아이폰도 그렇지만, 모든 스마트폰은 충방전을 거듭할수록 수명이 줄어들어요. 그리고 충전 상태나 사용 환경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지는데요. 특히 배터리를 충전하는 타이밍은 매우 중요합니다. 완전 방전 상태에서 완전 충전 상태를 1 사이클이라고 하는데 이 사이클 수가 높을수록 배터리 수명이 짧아집니다. 그러니 완방/ 완충해서 쓰는 것보다는 그때그때 수시로 충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게다가 어떤 환경에서 충전하고 있는지, 혹은 사용 중인지도 중요한 요소랍니다. 아이폰 배터리 사용 권장 온도는 0~35℃이고 온도가 높을수록 충전 사이클 수명이 짧아집니다. 급속 충전할 때도 기기에서 열이 발생하므로 수명이 짧아지는 원인이 되지요. 특히 겨울철 0℃ 이하의 온도에서 충전 시 배터리 내부 전극이 석출할 위험에 노출되므로 충전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겨울 외출할 후 돌아왔을 때는 아이폰을 충분히 따뜻하게 한 후 충전하도록 하세요.







너무 오래 사용 후 충전하지 말자.

배터리를 거의 다 쓰고 다시 충전하면 충전 사이클 수명이 짧아져요. 80% 정도 남았을 때 충전해서 쓰는 게 배터리 수명에 좋습니다.



배터리 방전 상태에 따른 충전 사이클 수명의 상관 관계


저온, 고온 충전은 피하자.

모든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고온에서 충전하면 열화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여름철 뜨거운 자동차 안에서 케이스에 끼운 채로 충전하는 것은 피해야 해요. 한겨울에도 외부 공기에 노출된 채 보조 배터리로 충전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충전하면서 사용하지 말자.

앱 중에서도 게임이나 동영상 같은 경우는 발열을 촉진하는 요인! 가능하면 충전하면서 게임이나 동영상 감상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방전 상태로 두지 말자.

배터리 잔량이 낮은 상태에서 장기간 내버려 두면 방전에 의한 열화로 이어질 수 있고 자칫 배터리가 부푸는 등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빨리 충전하고 싶어요!


아이폰을 더욱 빨리 충전하고 싶다면 기본 충전기보다 더 큰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 충전기로 충전하면 됩니다. 굳이 예를 들자면 아이패드 충전기로 충전하면 아이폰 번들 충전기보다 훨씬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충전기가 출력 전류가 크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죠.


하지만 이와 같은 급속 충전은 배터리에는 그리 좋지는 않아요.


충전을 제어하는 회로와 배터리 발열량이 커지고 배터리 내부 전해질 열화가 정상 충전할 때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이죠. 당연히 충전 사이클 수명이 단축되고요. 그러므로 급속 충전은 급한 경우에만 쓰도록 하고 평소에는 급속 충전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패드에 제공되는 어댑터는 더 높은 전류를 공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