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Mac 아이콘에 숨겨진 비밀

2015.04.10 18:06애플 스페셜, 특집






Photo Booth 아이콘 속의 여성, 누군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macOS 포토부스 아이콘




macOS를 쓰는 사용자라면 포토부스를 한 번쯤 써봤을 텐데요. 사진과 동영상을 매우 재밌게 촬영할 수 있는 앱입니다.


OS X 매버릭스 이후 포토 부스 아이콘의 모델은 Julie Zhan이라는 아티스트로 바뀌었습니다. (프로듀서부터 댄서, cf 영상 등 각 분야에서 활동하니 그냥 아티스트라 하겠습니다.) 


그녀의 공식 프로필 상 신체 사이즈는 키 158 cm에 몸무게 45 kg이며, CF, 댄스 무비 등 영상 분야에서는 잘 알려졌습니다.






솔직히 미모는 이전 모델이 더 나은데 인상은 이번 모델이 훨씬 낫다는 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Julie Zhan 영상


개인 홈페이지

http://juliezhan.com







macOS와 iOS의 지도 아이콘, 저기 위치는 어딜까?


애플 지도




애플 지도 아이콘을 볼 때마다 궁금한 거, 과연 저기가 어딜까?...해서 아이콘 속의 280이란 단서만 가지고 찾아봤습니다.


애플이 캠퍼스 위치를 캘리포니아에 있다는 것을 은근히 홍보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본사 위치로 검색했더니 바로 280번 고속도로가 나오네요.




기존의 애플 지도 아이콘은 이전 애플 캠퍼스 위치고 현재 지도 아이콘은 애플 캠퍼스 2입니다. 그나저나 애플 돈 많이 벌었군요. 이사 간 곳 규모가 ㄷ ㄷ ㄷ 





도대체 존 애플시드가 누구?



여기저기 잘도 등장하는 애플시드라는 사람




애플의 키노트 발표나 아이콘 등 심심할 때면 등장하는 존 애플시드가 누구일까요?


어느 정도 역사에 관심 있는 사람은 존 애플시드(John Appleseed, 본명: 존 채프먼)가 18세기에 미국에서 사과라는 과일을 소개하고 전파하는 데 힘을 기울였던 사람이며, 그의 인간성과 리더십 때문에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고 있다...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이런 상징성 때문에 현재의 애플과 연결고리가 있을 거라고 추측을 합니다. 하지만 사과라는 사실만 빼놓고 보면 이 존 애플시드라는 사람 자체는 애플과 그리 큰 연관성은 없답니다.




Mike Markkula, 애플 초창기,




Mike Markkula, 영화 Jobs에서




존 애플시드는 초기 애플의 CEO였던 Mike Markkula가 Apple 2의 프로그램을 짤 때 사용했던 필명입니다. 이 필명으로 쓴 편지는 Think Different 광고와  Mac OS X 레퍼드 이전의 텍스트 편집기 아이콘에 사용되며 세간의 관심을 받게 됩니다.



그러면 예전의 텍스트 편집기 아이콘에 쓰여있던 문구 한번 살펴볼까요?


이전 OS X 텍스트 편집기 아이콘



Dear Kate,


Here’s to the crazy ones. The misfits. The rebels. The troublemakers. The round pegs in the square holes. The ones who see things differently. They’re not fond of rules. And they have no respect for the status quo. You can quote them, disagree with them, glorify or vilify them. About the only thing you can’t do is ignore them. Because they change things. 


Take Care, 

John Appleseed


케이트에게


여기 좀 이상한 사람들이 있어요. 부적응자들, 반항아들, 사물을 다르게 보려는 자들, 문제아들이죠. 이들은 규칙 같은 건 좋아하지 않아요. 게다가 그들이 속한 곳에 대한 존경심조차 없더군요. 당신은 그들을 칭찬하거나 그들이 말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 말을 믿지 않을 수도 있어요. 심지어 비난할 수도 있어요. 다만 당신이 할 수 없는 것은, 바로 그들을 무시하는 일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세상을 바꾸거든요.


존 애플시드 보냄



이전 iWork의 키노트 아이콘에 위 편지 내용이 있었으나 이제는 바뀌었습니다.


현재 iWork의 키노트 아이콘




키노트 아이콘 안에는 도로 목록이 표시되는데요.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의 애플 캠퍼스를 둘러싼 도로입니다.



키노트에선 존 애플시드의 편지가 없어진 대신 페이지스에서 이름이 한 번 더 언급되었습니다. (그런데 업데이트 되면서 하단의 이름이 없어졌군요)



iWork의 페이지스 아이콘



Head north on the scenic CA Highway 1 to the Tomales Point Tule Elk Preserve trailhead. As you walk along the windy trail, you'll get close-up views of the elk herds. Be on the lookout for all wildlife. Volunteers along the way will answer all your questions.


CA 1번 고속도로를 타고 토말스 포인트 엘크 보호 구역이 시작되는 곳으로 가세요. 구불구불한 길을 가다 보면, 엘크 무리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야생 동물을 보려면 전망대에 오르세요. 궁금한 게 있으면 자원봉사자들이 알려줄 겁니다.


한 마디로 관광지 홍보 문구





Finder 윈도우 아이콘


Finder 윈도우 아이콘, OS X 매버릭스 이전(좌), 현재(우)




피카소의 두 인물



macOS의 Finder 윈도우는 피카소의 작품 '두 인물'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되었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다만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적은 없습니다.






계산기 아이콘 숫자의 비밀



macOS 계산기 아이콘, 매버릭스 이전(좌), 요세미티(우)



그동안 바뀌지 않았던 macOS 기본 계산기 디자인이 요세미티에서 바뀌었습니다. 이전 계산기와 새로운 계산기 아이콘에 표시된 숫자가 다른데요.


요세미티 계산기는 눈치가 있는 분이라면 원주율이라는 것을 쉽게 눈치챌 수 있을 겁니다. 보통은 3.14까지 쓰고 중고등학교 때는 귀찮으니(?) 그냥 π만 써서 계산을 끝내죠. 공대에선 3.141592정도는 외워주는데요.


여기서 잠깐! 3.141592를 쉽게 외우는 방법. 3.14 뒤에 임진왜란이 일어난 해 1592를 붙이면 쉽게 외울 수 있어요.


그렇다면 기존 계산기의 숫자는 뭘 의미하는 걸까요?


소수점 뒤의 75는 1975년을 의미하고 애플이 처음 설립된 해입니다. 소수점 앞의 12374218는 초 단위이며, 이것을 날짜로 계산하면 143일, 1월 1일부터 차근차근 세어나가면 4월 23일이 됩니다. 1975년 4월 23일은 애플이 첫 번째로 컴퓨터를 만든 날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애플의 첫 컴퓨터인 애플1은 1976년 4월 1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저 날짜는 애플1 이전 판매되지 않은 컴퓨터라는 주장이 있는데 애플이 이 날짜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만큼 논란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캘린더 아이콘에 표시된 7월 17일에 무슨 일이?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캘린더 아이콘은 'JUL 17'이라 쓰여 있다.



macOS Dock에 있는 캘린더 아이콘은 현재 날짜를 표시하지만 응용 프로그램 속의 캘린더 아이콘은 'JUL 17'이라는 날짜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도대체 7월 17일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일정 관리 앱인 캘린더는 근래 들어 iCal에서 이름이 바뀌었는데요. iCal은 2002년 맥 월드 엑스포에서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당시 날짜는 7월 17일이었죠.





Mac에 블루스크린?



만약 Mac에서 공유된 윈도우 PC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이런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어디서 많이 보던 거 아닌가요?









  • 프로필사진
    donghwa2019.07.31 13:30

    와.... 정말 이런 비밀이 있을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ㄸㄸ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