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역대 애플 기기, 특히 맥북, 아이맥에 대한 결함 모음 (1/2)

애플 스페셜, 특집

by 애플양™ 2019. 4. 2. 08:00

본문

애플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하드웨어 마감이 굉장히 좋다...라는 거죠. 이런 신뢰 때문인지 애플 케어 구매율이 상당히 낮기도 하고요. 그런데 처음부터 애플 기기 마감이 그리 썩 좋았던 것은 아니랍니다. 기기 첫 세대 모델이나 디자인이 바뀐 제품의 경우 결함이 적지 않았는데요. 지금까지 애플 제품에 어떤 결함이 있었는지, 맥을 중심으로 재미 삼아 한 번 살펴보도록 할게요.

한때 맥북은 화이트와 블랙 모델도 출시가 되었는데요. 특히 화이트 모델은 보고 있으면 빨려 들어갈 것 같은 순백의 자태가 매력이었지요.

맥북 1세대는 화이트와 블랙으로 출시되었다.



팜레스트 변색

그런데 치명적인 결함이 있었으니... 바로 몇 달 사용하다 보면 손바닥 올려두는 부분, 팜레스트가 변색이 된다는 것... 뽀샤시한 맥북이 알록달록하게 변하는 것을 보노라면 가슴이... 큭! 아무리 조심스럽게 사용해도 변색은 어쩔 수 없었죠. 때 타는 게 아니고 색상 자체가 변하는 거라 지워지지도 않았어요. 그래서 팜레스트 보호 필름이 인기였을 정도


몇 달 사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색이 변한다.



랜덤 셧다운

1세대 맥북 모델이다 보니 지금까지 어떤 기기보다 더 많은 결함을 가지고 있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팜레스트 변색과 함께 가장 큰 골치는 랜덤 셧다운 문제였는데...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이게 가장 큰 문제였을 수도 있겠네요. 랜덤 셧다운이란 맥북 사용 중에 갑자기 픽! 하고 전원이 나가버리는 현상을 말하며 원인은 히트 싱크 과열로 판명됐죠.


초기 맥북은 키판을 들어낼 수 있었다. 키판을 들어내면 프로세서와 쿨러를 잇는 히트 싱크가 보인다. (사각형)



워드 작성과 같이 어떤 작업 도중 전원이 나가버리면 저장되지 않은 파일은 유실되는데 이 때문에 맥북 사용자는 항상 가슴 졸이며 사용해야 했답니다. 불량률도 너무 많아 거짓말 좀 보내 3대 중 1대꼴로 랜덤 셧다운이 발생했다고... 랜덤 셧다운 초기에는 로직 보드 전체를 교환해줬고 이후 Mac OS X 업데이트를 통해 이 문제가 사라지게 되었지요.



팜레스트 깨짐

지금 출시되는 모든 맥북은 액정 화면 베젤 주변으로 고무 발이 둘러싸고 있는데 맥북을 열고 닫을 때마다 하판과의 충격을 흡수해줍니다. 그런데 맥북 1세대는 이런 고무 발이 없었답니다. 당연히 여닫을 때 하판과 충격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어느 순간 팜레스트 부분에 균열이 나고 깨지게 됩니다. 이 또한 모든 맥북에서 발생했을 정도로 맥북 마감은 형편없었답니다.


주기적으로 열고 닫으면 팜레스트는 어느 순간 깨진다.



아이맥 (iMac) 클라우드 현상

아이맥 중에서도 특히 27인치 모델에서 많이 발생했는데요. 액정 가장자리가 불에 그을리거나 구름 낀 것처럼 되는 현상입니다. 빠르면 사용한 지 3개월부터 클라우드 현상이 나타났다는 사람도 있는데 보통 1년 지나 발생해서 제때 AS 받는 사람이 많지 않았죠.

애플은 먼지 많은 환경이나 담배를 자주 피우는 환경에서 발생한다고 공식적으로 입장을 발표는 데 말도 안 되는 걸 공식 입장이라고 내놨다고 실제로 엄청 까였다죠.



아이맥 클라우드 현상



지금까지 밝혀진 원인은 윈도우를 많이 쓰는 환경일 때 클라우드 발생 빈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윈도우를 쓸 경우 내부 온도는 훨씬 더 높아지는데 macOS를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아이맥에서 윈도우를 쓰면 정상보다 더 높아진 내부 열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이렇게 내부 온도가 높아졌다가 낮아지기를 반복했을 때 액정 사이에 습기가 차고 먼지를 흡착시키게 된다고 하는군요.



맥북 프로 그래픽 문제

15, 17인치 맥북 프로 모델에서 화면이 지직 거리는 것처럼 되는 현상이 나타났는데 애플의 대응 때문에 사용자들이 더 열 받았던 사건입니다. 애플은 사용상의 문제라 치부했는데요.



화면이 나가버려 쓸 수 없을 지경



급기야 맥북 프로 사용자들은 SNS와 change.org에서 서명 운동을 시작하고 애플은 집단 소송을 당합니다. 결과는 어찌 되었을까요? 캘리포니아 연방 법원은 맥북 프로 모델의 AMD 그래픽 칩에 결함이 있다고 주장한 원고의 손을 들어주게 되고 애플은 법원 결정에 따라 리콜을 하게 됩니다.

마감이 완벽한 줄 알았던 맥도 이처럼 여러 결함이 있었답니다. 그런데 이게 다가 아니죠. 이어지는 포스팅 2편에서도 더욱 흥미진진한 맥 결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